충주호 일대 수변 관광거점 조성으로 충북 관광지도 탈바꿈, 찻길·발길·물길·하늘길·자전거길 등 순환형 관광벨트 구축

민선 7기 충북도의 충주호권 관광개발을 위한 밑그림이 그려졌다.

도는 지난 7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충청북도 연계협력형 지역계획(부제:충주호 관광거점 관광개발계획) 최종보고회를 열고 민선 7기 충주호권 관광벨트 구축계획을 수립했다.

본 용역은 충주시‧제천시‧단양군 3개 시군의 중요 지역자원인 ‘내륙의 바다’ 충주호를 활용한 친환경 친수개발로 ‘대한민국 사계절 힐빙 문화관광 플랫폼’을 구축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으며,

주요 중점사업으로 ▲순환형 연계루트조성 ▲친환경 연계교통 네트워크 구축 ▲힐링 휴양타운조성 ▲수상관광레저문화 활성화 등으로 총 3,069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중점사업 중 ‘순환형 연계루트조성’, ‘친환경 연계교통 네트워크 구축’은 국토부의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실행계획 수립 용역 국비 3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밝혔다.

충주호는 유역면적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큰 호수로, 국토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전국 어디서나 접근이 용이하며, 중원문화권으로 대표될 만큼 다양한 역사문화자원이 산재해 있다.

또한 소백산 국립공원, 월악산 국립공원 등 백두대간의 허리축이 지나는 곳으로 호수와 산악으로 이루어진 풍광이 빼어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의 유홍준 작가는 “산, 호수로 유명한 나라가 스위스인데 충주호의 풍광은 그 이상”이라고 극찬했을 정도이다.

이에, 충청북도 이준경 관광항공과장은 “충주호가 가진 무한한 관광매력이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며, “본 계획을 통하여 충주호 주변의 많은 관광지를 하나로 엮고,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다양하고 새로운 관광지를 개발하여 충북 관광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