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은 11일 오후 4시 충북대학교에서 「충북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충북교육의 방향」 위탁연구 최종발표회를 개최했다.

충북교육청이 충북대학교 나민주 교수를 연구책임자로 9명의 연구진에 위탁해 2018년 5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한 연구 결과물이다.

연구팀은 인재 유형을 전통인재, 중핵인재, 광의인재 세 분류로 구분했다.
연구팀 인재유형을 요약하면 전통인재는 명문대나 고시합격을 하는 인재, 중핵인재는 충북도내 고교와 대학을 졸업한 후 취업을 하는 인재, 광의인재는 고교는 충북이 아닌 타 지역에서 졸업하고 대학은 도내에서 졸업한 뒤 취업하는 인재다.

연구팀은 지방분권과 4차 산업혁명 사회에서 지역인적자본의 중요성이 훨씬 높아지고 있다며, 지역발전을 위해선 인재유형의 가장 많은 분포를 차지하는 중핵인재 육성전략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광의인재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충북미래인재양성을 위한 추진 전략으로는 개별화, 전문화, 통합화를 제안했다.

개별화는 교육수요자 특성과 요구에 기반한 교육서비스를, 전문화는 정보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교육서비스를, 통합화는 유치원~대학/평생교육에 이르는 충북 공동체 통합 교육서비스다.

사회측면과 개인측면, 지역측면에서의 충북미래인재도 정의했다.
충북미래인재는 미래(사회) 측면에서는 사회적 감성능력과 민주시민 역량을 갖춘 지도자, 사람(개인) 측면에서는 기초학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평생 학습자, 지역(충북) 측면에서는 지역이해와 지역사랑을 바탕으로 충북 발전을 이끄는 선도자라 정의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모든 아이는 우리 모두의 아이>임을 느끼게 하는 연구발표 였다”며 “교육의 힘으로 행복한 세상이 만들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