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고구마, 사과, 포도․와인 산학연협력단 사업계획 심의 평가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1월 28일 도 농업기술원 미래농업실에서 충북 농업 특성화 실현을 위한 2019년도 지역전략작목산학연협력 광역화사업 계획 심의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심의회에서는 충북의 농산업 관련 산·학·연이 협력하여, 지역농업발전을 선도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사업을 발굴 육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업계획이 수립되었는지에 대하여 내·외부 전문가 7명의 심도 있는 심의가 이루어졌다.

충북 지역전략작목산학연협력 광역화사업은 고추, 고구마, 사과, 포도·와인 4개의 산학연협력단이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2018년 종합평가에서는 우리 도 농업기술원이 최우수 기관상을 받았으며, 전국 29개 산학연협력단 중 사과와 포도·와인 협력단이 최우수 협력단으로 선정되어 1억 9,500만원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탁월한 성과를 거둔바 있다.

금년도에는 작년의 우수한 성과를 바탕으로 각 협력단별 전문가 인적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현장 중심 종합컨설팅, 부가가치 상승 상품화 개발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협력단별 사업목표는 고추 산학연협력단은 고품질 고추의 생산, 가공, 유통모델을 제시하여 도내 자생적 산업체계를 구축코자 하며, 고구마 산학연협력단은 명품 고구마 생산성 향상 및 부가가치 증대를 위하여 선도 농가를 집중 육성하고 대량소비가 가능한 가공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사과 산학연협력단은 명품과실 생산 및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을 보급코자 하며, 포도·와인 산학연협력단은 포도·와인 사업 융복합을 통한 6차산업을 정착시키기 위하여 농업컨설팅 및 와인·가공·체험 활성화를 계획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 송용섭 원장은 인사말에서 “이번 사업계획 심의를 통해 충북 산학연협력단 사업을 도 농산업 발전을 이끌어 갈 핵심 전략사업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이며, 도출된 성과는 바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