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2학년의 생활과 학습경험의 특징, 중학생이 인식하는 정체성을 중심으로 ‘중학생의 성장과정 분석: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중심으로(Ⅲ)’는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의 2018년도 기본연구로, 중학생의 성장과정을 그들의 시각과 관점을 통해서 다각도로 이해하고자 실행되는 4년간의 질적 종단연구 중 3차년도 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2학년의 1) 생활 및 학습경험의 특징, 2) 자기 인식 차원에서의 정체성 특징, 3) 이러한 특징의 가정배경 및 지역별 차이와 그 이유를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질적 사례연구이며 주 자료는 가정 배경과 지역에 따른 4개 집단의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사와의 심층 인터뷰 내용이다.

이 연구의 결과가 교육관계자와 예비 교사 등 중학생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참조 자료가 될 것이다.

3차년도의 첫 번째 주제인 중학교 2학년의 생활과 학습경험의 특징으로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4개 집단 공통적으로 점차 가족과의 공유시간이 절대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중학교 이후 지속된다. 학교는 친구를 만나는 의미가 큰 장인데 상당수의 학생들에게서 수업에 대한 불만이 커지면서 수업에 대한 낙담과 무관심으로 이어지는 경향도 나타난다.

지역 및 기타생활 측면에서는 친구들과 이동하여 활동하는 범위가 넓어지고 스마트폰의 영향이 더 커진다. 반면 집단별 학부모의 일상 및 학업생활에 대한 관여 정도에 차이가 크게 나타나며 학업과 시험에의 몰입 정도에 따라 학교생활 전반, 교사-학생 간 관계, 학교규범의 적용, 사교육 양상 등에서 차이가 나타난다.

또한 중학생이 인식하는 정체성을 살펴보면 먼저 공통적으로 1) 학생으로서의 정체성을 공유하고 2) 중학교 2학년에서 본격적으로 ‘학업성적 정체성’이 형성되며, 3) 중학생 시기에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주는 ‘의미 있는 타자’로서 친구관계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4) 외모에 대한 관심이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가운데 외모에 대한 주관적 평가가 자존감과도 일정한 상관성이 있으며, 5) 경제적인 정체성이 자신이 접하고 있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평균치를 기준으로 형성되기 때문에 경제적 수준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중간 정도’로 인식한다.
 
반면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성적을 잘 받아야 하는 책임감을 가지는 정도, 부모를 역할모델로 삼는 정도, 소속 집단의 정체성에의 영향 정도 등에서는 집단별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서 드러난 주요 논의 주제로는 [생활과 학습경험]과 관련하여 1) 학생-교사 관계에서 사무적인 거리감이 확대되는 경향, 2)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을 포기한 학교의 역할과 기능, 3) 사이버 공간의 역동 가운데 이른 정보 노화와 자발적 통제가 일어나는 현상, 4) 중학생의 엉뚱하거나 도발적 행동에 대한 하나의 설명방식으로서 뇌발달적 이해, 5) 생기와 모험이 넘치는 중학교 2학년의 가능성, 6) 국제 비교를 통해서 나타난 결과와도 일치하는 중학교 2학년의 학업스트레스와 협소한 인간관계 등이 있다.

[자기 인식 차원에서의 정체성]과 관련하여 1) 자기 인식에 있어 부모와 여가의 영향, 2) 다른 정체성을 압도하는 학생 정체성과 학생 정체성의 핵심인 학업성적 정체성의 형성이 갖는 의미, 3) 어려서부터 부모의 관리 하에 “만들어진 모범생”들이 중학생 시기가 되어 겪는 갈등, 4) 면 지역 소규모 학교 학생들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특성 등이 있다.

이 연구는 중학생들의 미시적 삶에서부터 도출되는 정책적 시사점들을 [1] 중학교 2학년 생활 관련, [2] 중학생의 정체성 발달 고려, [3] 국제 통계로 드러나는 한국 중학생의 특수성 고려, [4] 집단별 특성 고려의 네 가지 측면에서 제시했다.

예를 들어 1) 중학생들의 뇌발달 수준을 고려한 도전적이고 성취감 가능한 다양한 문제 해결 기회 제공 및 적합한 생활교육 방식 적용, 2) 중학교 성적 산출이 불필요한 고교 입시 전형 마련 및 영재고, 과학고, 기타 특목고나 일부 특성화고를 지역의 공공학교로 활용, 3) 교사 양성 및 역량강화 교육에서 ‘관계맺기 전문가’로서의 교사 전문성 강조 및 ‘사례 분석(case study)’ 접근 확대, 4) 학원의 비교육적 행위 규제, 5) 학교 안팎에서의 다양한 학습경험 확대 및 이를 인정받을 수 있는 체제 마련 및 교사가 ‘마을 교사’로서 학교 밖 수업 등 역할 수행, 6) 학생들이 다양한 ‘의미 있는 타자’를 만나고 주도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단체 활동과 각종 기회 활성화, 7) 사교육이 활성화되고 경쟁적 분위기가 과다한 경우에는 학교가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는 곳으로서의 역할 수행 방식 고민, 8) 모든 공공기관이 고유 업무로 교육적 기능을 포함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