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정부가 승인하고 GAISF가 후원하는 국제행사입니다.

오는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8일간) 우리나라 전통무예 택견의 본고장인 충주에서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대한민국 정부가 승인한 국제행사이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함께 양대 세계 스포츠기구로 꼽히는 국제경기연맹총연합회(GAISF*)에서 공식후원하는 세계 유일의 국제종합무예경기대회입니다.
* GAISF(국제경기연맹총연합회) : 92개 국제경기연맹 및 종합경기대회(유니버시아드, 장애인올림픽게임 등) 109개 회원으로 구성된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 스포츠 기구 ※ 무예마스터십 20개 종목 중 9개 가입

대한민국과 충북이 스포츠 외교의 주무대 부상,
세계가 하나 되는 평화와 화합의 장 조성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은 전통속에 머물러 있던 무예를 세계인이 함께 하는 스포츠로 만들고 세계가 무예를 통해 하나가 되는 평화와 화합의 장을 만들자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첫째,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은 대한민국 정부가 승인한 국제행사며, GAISF가 공식 후원하는 대회입니다. GAISF에 가입되지 않은 대회로 창건한지 2회밖에 되지 않았음에도 공식 후원을 한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이는 세계무예마스터십의 가치와 철학, 국제대회로서의 지속 가능성을 국제스포츠계․무예계에서 공식 인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둘째, 국제적 유력인사*의 협력과 지원으로 국제스포츠 기구와 협력이 강화되었으며 국제적으로 관심도가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 명예대회장 : 반기문 제8대 유엔 사무총장, 대회장 : 조정원 세계태권도연맹 총재공동조직위원장 : GAISF 스테판 폭스 부회장, 셀트리온 서정진 회장

셋째, 모든 경기를 국제연맹(IF)에서 주관하고 국제연맹의 공식 규정을 적용하며, 국제연맹을 통해 선발된 우수선수가 참여하는 대회로서 경기의 수준이 향상되었습니다.

넷째, 유도․크라쉬․기사 종목은 세계선수권대회를 2019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과 동시 개최하게 되면서, 참가 규모 확대는 물론 세계적 선수가 대거 참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섯째, 랭킹포인트를 부여한다. 선수 개인별 순위를 정하는 점수인 랭킹포인트는 올림픽, 세계선수권대회, 그랑프리대회, 아시안게임 등의 중요 대회만 적용되는데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에서 이런 대회와 같이 랭킹포인트를 부여합니다.

이번 대회에서 랭킹포인트가 부여되는 종목은 태권도․주짓수․무에타이․사바테․삼보․펜칵실랏을 비롯해 모두 9개 종목이다. 특히, 이중 한국합기도․용무도․기사 3개 종목은 전통 무예의 특성상 랭킹포인트 적용이 어려웠던 종목이었으나 이번 대회를 시작으로 랭킹포인트를 반영합니다.

특히, 태권도 자유품새 종목은 이번 대회에서 처음으로 랭킹포인트가 부여되며 겨루기 단체전(혼성) 우승팀의 경우 2020도쿄올림픽 출전권*(시범종목)이 부여되어 더욱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 프랑스(2024개최국), 일본(2020개최국), 2019중국 우시 세계태권도
월드컵챔피언 우승팀,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 우승팀 참가

또한 이번 대회에는 IOC, GAISF, OCA(아시아올림픽평의회), IF(국제연맹) 등 스포츠계의 국제적 유력인사*들이 대거 참석하여 대한민국과 충북이 스포츠 외교의 주 무대로 부상함은 물론 무예가 중요한 국가 자원임을 인식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 참석 확정 주요인사 : 63명(2019. 7월 현재)
- IOC는 위자이칭 부위원장, 멜리톤 산체스 리바스 명예위원,유승민 위원, 사미 무달랄 위원을 포함해 9명 참석
- GAISF(국제경기연맹총연합회)는 라파엘 키울리 회장과스테판 폭스 부회장 참석
- OCA(아시아올림픽평의회)는 시에드 아리프 핫산 부회장과
웨이 지종 위원이 참석 확정
- 참가종목 중 9개 국제연맹에서 국제연맹회장 또는 아시아연맹회장 참석
- 주한외교대사 중에는 인도네시아, 태국, 오만, 캄보디아, 모로코 등
11명의 주한대사가 참석 확정
※ 대회참석 주요인사 현황 상세자료는 주요추진상황 참조

한국인의 전통적 예절과 미풍양속을 보여줍시다.

우리나라 미풍양속 중에 “집안싸움을 하다가 손님이 오면 모든 싸움을 그치고 손님맞이에 정성을 다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국제 행사에 찾아오는 국제체육계 거물급 손님들과 선수‧임원들을 성대하게 맞이하는 것은 한국인의 미풍양속이며 기본적 예의입니다.

도민과 시‧군 공무원의 적극적인 응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최근에 막을 내린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와 지난해 평창동계올림픽 등 전국에서 개최되는 각종 국제행사는 도민과 도-시군 공무원의 적극적인 응원과 협조로 성공적으로 대회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2019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충청북도와 충주시에서는 전 행‧재정력을 집중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충청북도 61명, 충주시 34명 조직위원회 파견근무 중

사상 최대 규모로 치러지는 이번 충주세계무예마스터십의 성공적 개최를 통해 충청북도, 나아가 대한민국을 전 세계에 빛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다시 한 번 도민여러분과 시‧군 공무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