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농업을 선도할 농업마이스터 3명 탄생, 진천 덕산포도원 김용호 씨 선정

▲ 진천 덕산포도원 김용호 씨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실시하는 제4회 농업마이스터 지정시험에 충북농업마이스터대학(학장 윤명혁) 졸업생 총 51명이 응시하여 지난해 11월 1차 필기시험을 시작으로, 2차 역량평가, 3차 현장심사 등을 거쳐 3명이 최종 합격하여 농업마이스터 지정을 앞두고 있다.

제4회 전문농업경영인(농업마이스터) 지정시험에서는 전국에서 336명이 응시하여 최종적으로 44명이 합격했다.

우리 충북지역에서는 총 3명의 농업마이스터가 지정되었는데 진천 김용호(포도), 보은강영기(사과), , 청주 오종권(낙농)이 최종 합격했다.

포도 품목 지정자인 덕산포도원의 김용호 대표는 2대째 포도 재배를 이어오고 있는 농가로 “배워서 남주자” 라는 봉사정신으로 배운 내용을 주변 농가와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상생을 도모하고 있는 농업인이다. 2018년에는 꾸준한 연구 끝에 ‘과실나무 박피기’특허를 취득하는 등 늘 학습하며 노력하는 농업인으로 지역 농업인의 두터운 신망을 얻고 있다.

이들은 오는 11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수여하는 농업마이스터 지정서를 받게 되며, 앞으로 지역 농업인의 롤모델로서 현장실습 교수, 후계농업인력에 대한 멘토, 영농기술 자문·평가위원, 농업경영컨설턴트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농업마이스터대학이란 최신 농업기술과 경영능력을 갖춘 전문농업경영인(마이스터) 양성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충청북도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실습 중심의 교육과정(2년제 480시간)이다.

충북농업마이스터대학은 사단법인 충북농업연구원을 대학본부로충북대학교, 건국대학교, 충북원예농협을 3개 캠퍼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9년 개교 이래 2018년까지 5기수, 854명의 농업인이 졸업하고, 2019년 현재 10개전공(사과3, 복숭아2, 딸기, 블루베리, 한우2, 낙농) 224명의 농업인이 재학중이다.

농업마이스터대학의 졸업생에게는 ①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명의의 농업마이스터대학 졸업증이 수여되고, ②소정의 절차에 따라 농어마이스터로 지정시 후계농교육, 농어업경영컨설턴트, WPL현장교수 등의 자격을 부여하며, ③농림수산사업실시규정 제 24조에 의해 보조사업 자금지원시 우선하여 순위를 부여받을 수 있다. ④ 아울러 교육생 전원에게는 국외현장교육의 기회가 부여된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