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동현 의원 '5분 자유발언', 덕산체육공원 조성, 이월송림지구 공공주택 추진 등 현안사항 정책질의


진천군의회가 25일 제281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를 개최한 가운데 장동현 의원의 ‘5분 자유발언’이 이어졌다.

이날 장동현 의원은‘5분 자유발언’을 통해 덕산생활체육공원 조성사업 추진 현황 및 조기 추진계획과 덕산 종합사회복지관 건립 및 이월 송림지구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추진 계획에 대하여 질의를 하였다.

(장동현 의원 ‘5분 자유발언’, 질의 및 답변자료 전문 기사)

□ 질문요지

◦ 덕산읍민 복지증진을 위한 덕산생활체육공원 조성사업 추진현황 및 조기 추진 계획은?

□ 답변요지(송기섭 진천군수)

◦ 평소 체육 분야에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좋은 의견과 조언을 아끼지 않으시는 장동현 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질의하신 덕산읍민 복지증진을 위한 덕산생활체육공원 조성사업 추진현황 및 조기 추진 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먼저 덕산 생활체육공원 조성사업 추진현황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덕산 생활체육공원 조성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은 2018.4.에 완료 하였으며, 용역 결과에 의하면

· 사업위치는 덕산면 용몽리 44-2번지 외 47필지(국공유지 5, 농어촌기반공사 9, 사유지 34) 일원으로 사업규모는 79,661㎡

· 사업비는 군계획시설 결정 등 용역비 약7억, 토지매입비 약104억, 시설조성비 약89억으로 총사업비는 200억

· 사업내용으로는 실내체육관, 축구장, 테니스장, 그라운드골프장, 풋살장, 족구장, 휴게공간 등을 조성하는 내용입니다.

◦ 다음은 문제점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 사업진행은 순차적으로 중기지방 재정계획 반영과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 사업 신청을 통해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여야 하나, 먼저 선행 되어야 할 사항이 토지매입으로 대상토지의 지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 또한, 우리 군은 진천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을 마무리중이며 올해부터 광혜원 생활체육공원, 광혜원 개방형다목적체육관, 이월 다목적체육관 등 체육시설과 혁신도시에 복합혁신센터 건립을 추진중으로 사업비 부담이 계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다음은 향후계획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단기간에 많은 사업비를 충당하기 어려움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단계별 투자계획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입니다.

· 대상지역 선정은 주변 자연환경 및 도시계획과의 연계성 등을 평가하여 기존의 덕산면 및 진천혁신도시의 인구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도록 재검토하고

· 시설 조성은 독자적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체육시설을 함축적으로 배치하되, 혁신도시내 기 조성된 체육 시설(유소년축구장, 수질복원센터내 족구장 등)을 보완하고 나아가 진천종합스포츠타운 등 우리군 공공체육시설과 연계한 이용의 효율성이 극대화되도록 시설을 조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에 덕산 생활체육공원 조성사업은 주민들의 의견, 주변여건 등을 감안한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한 상황으로 덕산읍민과 혁신도시민들이 건강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들을 강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장동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질문요지

◦ 덕산읍 주민 복지 증진을 위한 종합사회복지관 건립 계획은?

□ 답변요지(전정애 진천부군수)

◦ 장동현 의원님 질문사항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일정한 시설과 전문인력을 갖추고 지역주민의 참여와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입니다.

◦ 덕산읍 승격과 인구증가 등에 따라 지역주민의 욕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복지서비스도 향상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또한, 원 도심과 혁신도시 주민들이 서로 소통하고 참여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는 복지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그러나, 복지관 건립은 체육공원 등 주변시설을 고려하여 문화·체육·보건·복지 등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종합계획 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 현재 혁신도시에는 육아종합지원센터 및 충북혁신도시 복합혁신센터와 진천혁신도시 건강생활지원센터가 건립 중에 있어 우선 주민들의 복지서비스를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장동현 의원님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질문요지

◦ 이월 송림지구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추진 상황 및 조기 착공 계획은?

□ 답변요지(연주흠 미래도시국장)

◦ 평소 우리 군 주택행정 업무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는 장동현 의원님께 감사드리며, 질의하신 이월 송림지구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추진 상황 및 조기 착공계획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이월 송림지구는 2016년 9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 선정 후 2017년 12월 주택건설사업계획승인 되었으며, 2018년 4월 토지보상을 진행하여 총 28필지(12,397㎡) 중 21필지 (9,266㎡)보상완료 하였으며,

◦ 나머지 7필지(3,131㎡)의 토지 중 1필지는 미등기 토지로 토지대장 상 소유자 행방불명으로 보상 불가하여 공탁하였으며, 6필지의 소유자는 동일인으로 보상가가 낮아 보상협의를 거부하는 상황으로,

◦ 2018년 10월 LH토지보상부에서 수용재결신청을 하여, 2019년 5월 사업인정에 대한 열람공고, 9월 보상계획 및 공시송달 재공고, 10월 사업인정완료 후 현재 수용재결 진행 중으로 12월 수용재결 완료 후 2020년 3월 착공예정에 있습니다.◦ 토지 수용 재결이 완료되는 대로 조속히 착공하여 2021년 사업이 완료될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장동현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