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사 "교육청이 당연히 할 일 우리가 하는 것 월권", 김 교육감 "지역의 교육 관심이 교육격차 해소 열쇠"

2018년 12월 11일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무상급식 합의안을 발표하며 협력하기로 했던 미래인재 육성이 공전할 가능성이 커졌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말 일반고와 외고, 체고, 과학고, 예술고, 특성화고, 미래형 대안교육, 영재교육 8개 영역으로 나눠 미래인재육성 모델 청사진을 공개했지만 도는 시큰둥한 반응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시큰둥한 반응을 넘어 교육청의 미래인재 육성 방안과 확실한 선 긋기를 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교육청이 공개한 미래인재육성 모델이 도가 기대했던 방향과 간극이 큰 데다 도의 지원을 전제로 해야 하는 부분도 협의 과정없이 공식화했기 때문이라는 반응도 내부에서 나온다.

이 같은 부분은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김병우 충북도교육감의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도 드러난다.

김 교육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가정환경에 따라 아이들의 교육격차가 있듯이 지역에서 교육의 관심 정도에 따라 교육격차가 발생한다"라며 "지자체가 교육분야에 투자를 확대하면 교육 여건이 훨씬 나아진다."고 도의 협조를 에둘러 요청했다.

도 실무진의 반응과 이 지사의 속내는 다를 것이라는 추정에서 나온 김 교육감의 구애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하지만 같은 언론과 인터뷰한 이 지사의 발언은 김 교육감의 기대와는 달랐다.

이 지사는 "얼마 전 교육청이 발표한 시책은 우리가 기대했던 것이라기보다는 교육청이 당연히 해야 할 일들인데 교육 본연의 일을 우리가 하는 것은 월권"이라며 "우수 학생이나 우수 학교를 특별히 지원하는 것이 있다면 앞으로 지원하는 문제를 검토해 볼 수 있겠다."고 입장을 명확히 했다.

교육청이 공개한 미래인재 육성방안은 도가 관여할 이유도, 지원할 이유도 없음을 공식화한 셈이다.

교육청이 미래인재육성 모델을 공개하며 도에 제안한 과학고의 AI 기반 영재학교 전환 지원과 영재교육지원센터 설립 지원, 인재양성재단의 교육사업 확대 등은 교육청이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다.

교육청은 도의 협력을 끌어내기 위해 다양한 경로로 접촉을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우선 오는 17~18일 열리는 미래 교육 한마당에 이 지사를 초청해 김 교육감과 진지하게 미래인재 육성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교육청은 도와 미래인재육성에 합의한 뒤 지난해 4월부터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미래학교 모델 개발에 착수했다.

이후 8개월 간 전문 연구 기관의 위탁연구와 협업으로 일반고와 외고, 체고, 과학고, 예술고, 특성화고, 미래형 대안 교육, 영재교육 등 8개 영역의 모델을 구체화해 지난달 발표했다.

미래인재육성 모델은 개인 맞춤형 진로 교육과정 운영과 학교 간 공유와 네트워크 활성화로 모든 학교를 미래인재 학교로 만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