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특별전담 3개팀 구성, 적발 시 수사의뢰

충북도와 도내 지자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과 관련한 허위사실 유포 행위에 대해 강력 대응에 나섰다.도는 5일 허위사실을 퍼뜨린 사람을 적극적으로 찾아내고, 적발 시 수사 의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신종 코로나 확산이 지역 경제에 부담을 주는 상황에서 허위사실은 과장된 공포감을 조성하고 경제를 더욱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도는 허위사실 유포를 차단하기 위해 공보관실 소속 3개팀 19명으로 특별 전담조직을 구성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포털사이트 등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한다.

충북도 공식 SNS를 통해 '혼란을 주는 허위사실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캠페인도 벌인다.

허위사실 최초 게시자뿐 아니라 사실이 아닌 내용을 알고 퍼뜨린 유포자도 처벌할 수 있다.

이시종 지사는 "허위사실은 공포와 불안을 조장해 경제 심리를 위축시켜 지역경제를 어렵게 만든다"면서 "허위사실을 막고 감염병과 관련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날 영동군은 지역에서 확산하는 유언비어에 대한 진위 파악과 함께 강력히 대응한다고 밝혔다.

지역 중·고교생과 일부 주민 사이에서 SNS로 "지역 병원에서 신종 코로나 확진 환자가 나왔고, 접촉자 수도 상당하다"라는 내용이 유포됐기 때문이다.

군민들에게는 전혀 근거 없는 내용으로 지역사회를 불안하게 하는 유언비어에 현혹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악의적인 유언비어 배포 시 명예훼손과 업무방해 혐의 등로 관할 경찰서에 의뢰하는 등 강력히 조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