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추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공모사업 국비 18억 확보

충북도는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2020년도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공모사업에 도청과 옥천군, 음성군이 선정되어 국비 18억을 확보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토교통부에서 전국 지자체중 30개소를 선정, CCTV 통합관제센터와 112·119 상황실 등을 연계하여 방범․방재, 교통 등 분야별 정보를 통합·관리를 통해 국민안전 서비스지원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사업으로 국비와 지방비 각 50%의 매칭사업이다.

그동안 도내에서는 국토교통부 공모사업 응모하여 4개 시군이 선정, 2017년(영동군), 2018년(청주시), 2019년(제천시, 진천군) 등 국비 24억을 확보하여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통합운영센터를 구축하였다.

도는 2020년도에 기 운영 중인 4개시군(청주, 제천, 영동, 진천)과 금년에 선정된 2개 군(옥천, 음성) 등 총 6개 시군을 연계하여 광역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 인프라를 구축, 2022년까지 11개 전 시군을 연계하고 2023년부터는 광역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운영센터를 구축 운영할 계획이다.

한필수 충청북도 행정국장은 국토교통부에서 금년에 처음 추진하는 광역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사업에 충북도가 선정됨에 따라 그동안 시군 단위로 추진되던 사업을 광역단위에서 시군에 설치 운영중인 CCTV 통합관제센터와 연계함으로서 사회안전망 구축에 좋은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평가했다.

충북도는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기반구축 공모사업에 적극 동참하고 미 추진 5개시군(충주, 보은, 괴산, 증평, 단양)과 협력하여 도민의 안전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과 국비확보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