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인원수용 도내 시설 파악 중…추가 필요 시 센터로 사용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경증환자를 생활치료센터로 이송 치료하기로 방침을 바꿈에 따라 충북도가 센터로 활용할 시설 확보에 나섰다.

도는 코로나19 경증환자를 격리가 가능한 시설에서 치료할 수 있도록 '생활치료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할 때 중증환자의 치료를 위한 병실 부족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다.

도는 먼저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충북도 자치연수원을 센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미 125실을 확보했다.

추가로 대규모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도내 시설도 파악하고 있다. 애초 도내 7곳(263실)의 청소년 수련·연수 시설을 사용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하지만 이들 시설의 사용료가 비싼 데다가 정부 지원 여부도 확정되지 않아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도는 코로나19 환자 관리반을 구성, 의료진이 진찰·검사를 통해 최중증, 중증, 중등증, 경증으로 분류하기로 했다.

중등증 이상 환자는 감염병 전담병원이나 국가지정 입원병상, 경증환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관리한다.

시설 내 의료진은 하루 두 차례 모니터링한다. 24시간 전화로 증상을 확인하며 증상 악화 등이 나타나면 의료기관으로 이송하게 된다.

이 밖에 식사와 위생, 소독 등은 중국에서 입국한 우한 교민이 임시로 생활했던 진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수준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구체적인 방안은 논의 중"이라며 "확진자 급증 시 중증환자에 대한 치료를 집중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