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이차전지 연계 융복합화를 통한 신성장 동력 마련

충청북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스마트특성화 기반구축’ 공모사업에‘태양광·ESS 융복합 부품·시스템 제조검증 실증센터 구축사업’이 최종 선정돼 국비 100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태양광·ESS 융복합 부품·시스템 제조검증 실증센터 구축사업은 3년간 165.4억원(국비 100, 지방비 65.4)을 투입해 태양광과 이차전지 기술을 융·복합화한 에너지 신산업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도는 국제규격에 맞춰 전기사업법의 저압범위가 직류 750V에서 1,500V로 상향조정함에 따라 이 규격에 맞는 실증 시험 설비와 중대형 범용 이차전지 셀 제조 설비를 국내 최초로 구축한다.

또한, 전문인력 양성부터 시제품제작과 제품상용화까지 전 주기 기술지원을 통해 기업의 신제품 창출과 글로벌 혁신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충북은 차세대에너지 분야를 선도하고, 미래 친환경 기반의 신성장 동력산업 육성의 거점지역으로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김형년 도 에너지과장은 “현재 충북은 전국 대비 태양광 셀 생산량의 73%(전국 1위), 모듈 생산량의 59%(전국 1위) 이차전지 기업체 생산액 1위 등 신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이 전국 최상위권”이라며, “앞으로도 경제성장의 한 축으로서 에너지 신산업 발굴·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