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 조기 회복을 위해 '우리마을 뉴딜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생활 현장에서 소비와 경제활동을 재개하고, 지역 곳곳에서 일자리를 만드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6일 도청에서 비대면 브리핑을 열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창출 효과를 지역 주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충북형 뉴딜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업 기간은 이달부터 오는 12월까지다. 사업비는 706억원이다. 도와 11개 시·군이 절반씩 분담한다.

시(市) 단위 지역 51개 동은 1곳당 2억원 이하를, 시와 군(郡) 지역 마을 3024곳은 마을별로 2000만원 이하를 지원한다.

생활 밀착형 사업이나 고용 창출이 높은 주민숙원 사업을 추진한다. 마을 안길 포장, 하수도·배수로 정비, 체육공원·마을주차장·꽃길 조성, 마을 회관 건설 등이다.

소규모 지역개발 사업을 주민 회의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해 시행한다.

사업 추진은 수의계약에 의한 지역 업체 발주 방식으로 진행한다. 마을 고용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주민숙원 사업 해결, 주민자치(민주주의) 실현 등 1석 4조의 효과가 기대된다.

이 지사는 "충북형 뉴딜사업에는 무너진 경제를 반드시 살려내야 한다는 강력한 의지와 염원을 담았다"면서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희망의 단초가 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앞서 충북도는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세 차례 경제 회복 조치를 시행했다. 긴급재난생활비 지급과 특정 계층에 대한 추가 지원이다.

충북형 뉴딜사업이 4단계 조치다. 제4회 추경에 예산을 반영, 다음 달 충북도의회 정례회에 안건으로 제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