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 전환기 미래교육 전망과 과제’ 주제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오는 5월 26일(화)에 세종국책연구단지 A동 대회의실①(세종시 소재)에서 「시대 전환기 미래교육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제148차 KEDI 교육정책포럼’을 개최한다.

특히 이번 포럼은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 이사장 성경륭)가 운영하고 있는 ‘NRC 교육혁신연구회’ 포럼을 겸하여 개최되었다.

교육 관계 기관 및 사회 각계 전문가들의 참여를 통해 국가 교육혁신 방향 및 추진 전략을 논의하는 ‘NRC 교육혁신연구회’위원들과 관련 협동연구 연구진을 주축으로, 미래교육 분야의 전망과 담론 등에 대한 분석 결과 및 관련 쟁점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 및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의 인사말로 시작되는 본 포럼에서는 ‘시대 전환기 미래교육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반상진(NRC 교육혁신연구회 대표․한국교육개발원 원장)이 발제하고, 이어 ‘빅데이터를 통해서 본 정권별 미래교육 담론 분석’을 주제로 박근영(KEDI 교육통계연구센터 소장)이 순차적으로 발제한 뒤, 발제 내용을 중심으로 참여자 전체 자유토론을 진행하였다.

첫 발제에서는 ‘시대 전환기 미래교육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교육의 도전을 배경으로 시대전환기 교육환경 변화와 교육전망에 대해 살펴보고, 미래 교육혁신의 방향과 과제를 전망하는 내용 등으로 발표가 진행되었다.

‘빅데이터를 통해서 본 정권별 미래교육 담론 분석’을 주제로 진행되는 두 번째 발제에서는 신문기사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역대 정부의 교육개혁 및 미래교육 관련 주요 담론을 비교․분석한 결과와 변화 경향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되었다.

이번 포럼은 미래교육에 대한 전망과 현안 진단을 토대로 새로운 교육체제 및 교육혁신 지원체계의 구축을 위한 교육혁신의 방향성과 세부 실천전략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