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3여억 원 투입해,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미디어교육 기반조성에 나서

충청북도교육청은 교육부가 주관하는 ‘학교미디어교육센터’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2023. 9월까지 183여억 원을 투입해 ‘미디어와 함께 행복한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가칭)충북학교미디어교육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에서 도교육청은 심사위원들로부터 학생과 교사 4,500여명을 대상으로 미디어교육센터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조사*와 사업 추진목적이 큰 호평을 받았다.
* (설문조사)학생-미디어교육센터에서 교육받고 싶은 내용, 교사-미디어교육센터가 필요한 이유와 중요한 역할 등

이 센터가 건립되면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미디어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모든 학생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교원 연수 등 학교 미디어 교육을 지원, 체험하고 즐기는 미디어 공간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 사업은 교육부 특별교부금 35억 원과 자체예산 148.7억 원이 투입돼 청주공고 유휴부지 2,195.5㎡에 건축 연면적 4,391㎡의 지상 4층 규모로 신축될 계획이며, 연간 약 4만 3,000여명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공모 사업 선정으로, 충북의 모든 학생과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제공하고, 학교미디어교육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