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구상은 비현실적…국토부 안전성 문제로 설치 불가 입장

세종시가 애초 계획대로 'KTX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충북도가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9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세종역 신설은 이미 정부 차원에서 결론 난 상태이며 추진 반대 입장에 변함이 없다." 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과 이낙연 전 국무총리, 김현미 국토부장관의 세종역에 대한 언급을 결론의 근거로 들었다.

문 대통령은 2017년 4월 20일 청주 유세에서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충북·충남도, 대전시 4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했다.

이낙연 전 총리는 2018년 11월 14일 세종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 모임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 고 말했다.

김 장관은 같은 해 11월 5일 국회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오송 분기역은 2005년 결론 난 사항이며 단거리 노선은 과잉 투자"라며 "사회적 합의를 뒤집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고 강조했다.

남 국장은 "세종시에서 구상하고 있는 KTX 세종역은 자체 용역 결과일 뿐"이라며 "최소 안전 기준인 부본선(대피선)도 확보되지 않고 설치 사례도 없는 비현실적인 계획"이라고 지적했다.

또 "국토부는 운행 중인 고속철도 선상에서 정차하는 비정상적인 역사는 안전성 문제로 설치가 불가하다는 게 일관된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남 국장은 "현재 정부 차원에서 (세종역 신설을)재추진하는 움직임이 전혀 없는 상태"라며 "세종역 논란이 재현되지 않도록 다시 한번 분명한 입장을 밝혀주기를 정부에 요청한다"고 말했다.

이어 "KTX 오송역은 세종시의 관문역으로 구상됐고 그 역할을 수행하기에 충분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며 "접근성 등을 보완해 이용·편리성을 높이는 게 현실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ITX 세종역 관련해서는 청주시내를 관통해 세종시~청주공항을 잇는 충청신수도권 광역철도와 함께 패키지 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충청권 상생협력과 대전~세종~청주로 연결되는 충청권 신교통 수단 구축 차원에서 지지한다"며 "하지만 ITX 세종역만 추진하는 것은 반대한다." 고 말했다.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 건설의 목적과 계획에 반하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두영 비대위 운영위원장은 "세종시 후보를 정할 때 서울서 통학·통근이 가능한 지역은 제외한 것은 수도권에 집중된 인구를 분산하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이라며 "세종역을 신설해 서울과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세종시 건설 목적과 계획에 어긋난다." 고 주장했다.

이어 "세종시 내부는 녹색교통을 지향하고, 고속교통망은 외부에서 접속하도록 설계됐다"며 "이 때문에 오송역이 세종시의 관문역으로 정해졌다." 고 강조했다.

세종시는 이날 오전 KTX세종역 신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결과 보고회를 열고 "세종역 설치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 예비타당성 조사 등 후속 절차를 추진하겠다." 고 밝혔다.

세종시가 아주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한 'KTX 세종역 및 ITX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에 따르면 세종역 신설의 비용대비 편익률(B/C)은 0.86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