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쟁력 각 핵심 분야 급성장 … 인구 및 산업 등 선도행정 사례 종합 발표

▲ 송기섭 진천군수가 지난해 12월, 2020년도 시정연설을 통해 “군정운영 철학을 담은 사자휘호는 先則制人(선즉제인)으로 정했다”며 “2020년도엔 그 어느 때보다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군정운영 속에 자립적 지역발전을 힘차게 견인하는 한해로 만들어 가겠다.”고 의지를 밝히고 있다.

인구 및 산업 등 지역경쟁력 핵심 분야에서 급속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는 진천군이 새로운 접근과 시도를 통한 자치단체의 행정혁신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천군은 21일 이른바 ‘선즉제인 2020’을 통해 올 한 해 각 정책 분야에서 전국 또는 충북도내 최초로 시도해 주목을 끌었던 선도행정 사례를 종합해 발표했다.

‘일을 도모하려면 무엇보다 선수를 치는 것이 중요하다’는 뜻의 선즉제인(先則制人)은 올 한 해 진천군의 군정운영 철학을 담은 사자휘호다.

앞서 송기섭 진천군수는 올해 초 군정운영 방향을 담은 사자휘호를 발표하며 “무한경쟁 시대 앞서가는 행정을 통해서만이 지역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며 “한 해 동안 공직자들 스스로 인식을 변화시키려는 노력 속에 과감한 혁신에 나서달라”고 강조한바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지난 1년간 군민의 삶의 질 변화를 통한 내실 있는 지역발전 추진을 목표로 여러 분야에 걸쳐 타 자치단체와 차별성을 둔 정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전국 최초로 추진한 정책사례는 5건, 충북도내 최초 사례는 15건으로 각각 집계됐다.

▲ 통합돌봄 앱 사진(사진 좌) 및 선별진료소 음압시설 설치 운영 사진

우선 전국 최초의 사례로 ‘생거진천 통합돌봄 앱(app)’의 개발과 보급이다.

해당 어플리케이션은 군이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지자체’로 선정돼 지난 2년간 돌봄복지 분야에서 각종 선도정책을 추진하며 쌓아온 경험을 토대로 개발한 것으로, ICT 기술 기반의 통합플랫폼을 구축해 지난 8월부터 보급을 시작해 현재 활발히 운영 중에 있다.

해당 앱 개발은 보건복지부 주관 전국 지자체 대상 지역복지사업 평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할 만큼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현재도 앱 개발, 운영과 관련해 타 자치단체의 벤치마킹이 지속되고 있다.

둘째로 ‘전염병 지역사회 방역대응 체계 구축’ 사례이다.

▲ 우한교민 수용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앞 소독소 사진

올해 초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이 시작되던 시기, 국가 역사상 최초로 감염병과 관련한 집단 격리보호가 진천군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실시됐다.

군은 당시 중국 우한에서 온 교민 173명을 15일 간 보호하는 과정에서 모범적인 대응을 펼쳤다.

격리, 방역, 지자체간 협업, 민간자원 활용, 지역사회 협력까지 우여곡절을 겪으며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작성된 대응 매뉴얼은 향후 국가적 전염병 발생에 대비한 ‘대응 표준모델’로 높이 평가받고 있으며, 이후 격리보호시설을 운영한 타 지역에도 전해져 유용하게 활용됐다.

▲ 플레이도트를 이용한 운동법 소개 영상 사진

그 밖에 △코로나19로 인한 홈트레이닝 트랜드를 반영한 ‘움직이는 청소년 건강박스 플레이도트 창안’ △ 진천군에서 제안해 6개의 지방정부가 폭넓게 참여해 추진 중인 ‘수도권내륙선 국가철도망 구축 추진’ △산업과 관광을 융복합한 신성장동력 발굴로 주목받은 ‘숯산업 클러스터 추진’ 등이 전국 최초 추진사례로 꼽혔다.

충북 도내 최초로 추진된 사례로는 △계절인프루엔자 무료접종 대상(50~61세 포함) 확대 △모바일 진천사랑 상품권 도입 △K-스마트 시범도시 구축 △상수도분야 국제표준 ISO45001 인증 취득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음압시설 설치‧운영 △모바일 기반 민방위교육 온라인 서비스 도입 등 총 15건이다.

군은 이번 ‘선즉제인 2020’ 발표를 계기로 올 한해 선도적으로 추진했던 선도행정 분야에 대한 성과와 시사점 등을 별도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전 공직자와 공유하고, 나아가 내년도 각 정책 분야에서 신규사업 발굴‧추진 시 차별성 강화와 정책의 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는 자치단체 운영에 있어서도 지금까지와는 다른 사고와 방식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기존 관행화된 방식으로 추진해 오던 행정을 탈피해 변화된 환경 속에 필요한 것은 과감하게 전환할 수 있는 ‘혁신’을 지속 실행에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