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유후재 의원 5분 자유발언으로 '포문', 의원 공동발의 … 총 11건의 조례안 심의 ․ 의결

▲ 이재명 의원(사진 좌)과 유후재 의원의 5분 자유발언 사진

진천군의회 이재명․유후재 의원이 5분 자유발언으로 2021년도 진천군의회 첫 임시회의 포문을 열었다.

27일부터 열리고 있는 제293회 진천군의회 임시회에서 최초 발언자로 나선 이재명 의원은 ‘공모사업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라는 주제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진천군에서 추진하는 각종 공모사업의 종합적인 계획과 객관적인 성과 평가를 촉구했다.

이 의원은 “공모사업은 우리 군 재정에 큰 부분을 차지하며 지역 발전을 견인하고 있지만 무분별하게 유치할 경우 재정 부담과 군 자체사업의 축소가 우려된다.”며, 담당부서는 물론 의회와도 긴밀한 사전 협의와 소통으로 공모사업과 주요자체사업이 균형 있게 추진, 군 재정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진 유후재 의원의 5분 발언에서는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관광산업이 침체되어 있으나 장기적인 안목에서 타 지역 방문객 유치를 통해 지역 발전을 도모할 차별화된 테마파크 조성에 대한 의견이 제시됐다.

과거처럼 특산물이나 인물 등을 내세우는 정책에서 벗어나 지역의 아동과 청소년들에게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세계현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세계문화체험 테마파크 건립으로 경쟁력 있는 관광 인프라를 확충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기를 기대한다며, 타 지역의 성공적인 사례를 토대로 사업의 필요성 검토에도 신중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의원들의 입법 활동도 활발히 이어졌다.

5분 자유발언에 이어 진행된 이날 조례안건 심의에서는 김성우 의장을 비롯해 전 의원이 각각 공동발의한 의원발의 조례안 6건을 포함, 총 11건의 조례안을 심의‧의결했다.

먼저, 김성우․박양규․임정구 의원은 <진천군 재향경우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진천군 지방행정동우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단체지원에 관한 조례를 각각 공동발의 함으로써 지역발전과 안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박양규․유후재 의원은 학교급식 업무의 이관과 학교급식지원센터 운영 관련 조항을 신설한 <진천군 학교급식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발의, 안정적인 식자재 공급으로 학생들에게 양질의 급식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또한 유후재·장동현 의원은 인간으로서 존엄하고 아름답게 생을 마감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 확산과 교육 프로그램 보급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진천군 웰다잉(Well-Dying) 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안>으로 복지의 개념을 확장하였다.

지역 농업발전을 위한 조례 마련에도 박차를 가하였다.

<진천군 농촌융복한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공동발의한 김성우·이재명 의원은 진천군 농촌융복합산업을 지원함으로써 농촌의 소득증대 및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김성우·김기복 의원의 <진천군 청년농업인 육성 및 지원 조례안>에는 농촌인력의 고령화에 대응하고 청년농업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지속가능한 농촌 발전을 위해 청년농업인 육성과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였다.

한편 진천군의회는 삶의 질 향상과 군민에게 꼭 필요한 정책을 펼치기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꾸준히 입법 활동을 펼쳐오고 있으며, 전년도 20건의 조례안을 발의한 데 이어 올해에는 더욱 적극적인 입법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