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오래되고 낡은 학교 건물 보수를 넘어 미래에 필요한 역량 배우는 유연한 학교로 탈바꿈

단순히 선생님이 칠판 가득 써주는 판서 내용을 노트에 받아 적고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암기하던 학창시절의 학교가 새로운 학교로 완전 탈바꿈한다.

충청북도교육청이 2021년부터 2025년까지 6천905억 원을 투자하여 94개교 129개동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그린스마트는 학교에 인공지능 융합 교실이 들어서는 등 학교 여건에 맞게 다양한 방향으로 추진하는 방식이다.

한정된 과목만 수업하는 교실보다는 가변성 있는 유연한 학습공간, 디지털 기반의 스마트교실, 친환경·생태교육환경, 학교시설 복합화 등을 구현한 미래학교로 탈바꿈 하는 것이다.

교육부 주관으로 추진되는 그린스마트 사업의 큰 줄기는 교육과정이 연계되고 교육과정을 구현할 수 있는 교육공간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학교 공간이 그냥 단순한 공간이 아니라 교육과정이 숨쉬는 공간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40년 이상 경과한 시설 중 건물노후/학생수/대상규모/건물용도/투자금액에 대해 평가 후 94개 학교(초 40교, 중 25교, 고 29교)를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추진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을 제대로 알차게 하기 위해 오늘(4일.수) 충청북도건축사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을 통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추진을 위해 역량 있는 건축사들의 참여 독려 ▲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관련 자료 제공 ▲ 교육‧홍보 등에 적극 참여하기로 했다.

한발 더 나아가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의견을 학교 공간에 담아 설계에 반영하기 위해 이달부터 순차적으로 의견 수렴에 들어갔다.

8월 10일(화)에는 대상교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화상회의를 통해 사전기획 연수도 실시할 예정이다.

앞서, 도교육청은 원활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조성을 위해 지난 2일(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실무자를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