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동선 APEC국제교육협력원 이사장(사진 좌측)과 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의 국제교육협력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식 사진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10월 8일(금) 오전 11시 교육감 집무실에서 APEC국제교육협력원(이사장 박동선)과 국제교육협력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국제교육(개발)협력 분야에서 각 기관이 상호 협의함으로써 충북 교육의 국제화를 촉진하고자 마련됐다.

양 기관은 교육현장 국제화의 저변 확대를 위해 직속기관을 포함한 각 기관의 포괄적 국제교육(개발)협력활동 전개하고 교육현장의 국제화를 위한 기반(학교네트워크, 국제교육협력 DB)을 조성하기로 했다.

국제교육(개발)협력 관련 정보와 네트워크 및 경험도 공유하고, 공동으로 사업을 발굴·개발하여 상호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국제교육(개발)협력 분야 인식 제고와 역량 강화 실시, 국제교육(개발)협력 사업성과를 국내외 교육현장과 공유 및 확산하는 데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지난 2019년 ‘외국청소년 방한교육여행 활성화 유공’으로 전국 시·도교육청 중 유일하게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기관 표창을 수상했었다.

전 세계 코로나19로 대면 교류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미국, 프랑스, 베트남, 러시아 등 기존 교류국가와 온라인으로 새로운 협력체계를 구축하며 다양한 문화교류, 장학금 전달, 교재기증, 온라인 토론 등 국제교류 활동을 하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제교육 및 협력활동에 관련한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교육을 활용한 공공외교가 널리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