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통일교육 - 공감을 넘어 새로운 미래로 나아가다

▲ ▲「학교 평화·통일교육 공감 한마당」에서 반상진 한국교육개발원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이 주관하는 행사인 「학교 평화·통일교육 공감 한마당」이 1월 9일(목)부터 10일(금)까지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 서울가든호텔(서울 마포구 소재)에서 개최된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서울특별시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 (사)한반도평화포럼이 공동 주관하는 「학교 평화·통일교육 공감 한마당」에는 현장 교사와 학생 등 240여 명의 평화·통일교육 관계자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 행사는 평화·통일교육 사례 공유를 통해 학교현장의 평화·통일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지역 간 평화․통일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나아가 남북교육교류협력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준비되었다.

이번 행사는 최교진 교육감(세종교육특별자치시교육청)의 기조강연 ‘평화통일, 나의 삶, 우리의 길’과 김성근 교육부 학교혁신지원실장 및 조희연(서울특별시교육청), 이재정(경기도교육청), 장휘국(광주광역시교육청), 최교진(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교육감이 참여하는 토크콘서트 ‘평화·통일교육 소나기(소통, 나눔, 기대)’를 통해 평화와 공존의 한반도를 위한 교육적 과제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어서 총 6개 세션으로 구성된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제 1~3세션]에서는 교육 현장 중심의‘평화·통일교육 수업 나눔 – 체험중심 평화교육 – 지역사회 연계 평화·통일교육’을 주제로 평화·통일교육 우수 사례를 소개한다.
 
[제 4~5세션]에서는 평화·통일 교육 공감 확산을 위해‘평화감수성 – 평화의 길’을 주제로 발표 및 토론이 이어진다.
 
마지막 [제 6세션]에서는 ‘학교 평화·통일 교육, 함께 고민하고 찾기’라는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지속가능한 평화·통일교육의 방향에 관한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 후 행사가 마무리될 예정이다.

부대행사로는 (사)한반도평화포럼에서 준비한‘북한이해교육’ 관련 전시가 진행된다. 이 행사에서는 통일교육 관련 도서나 교수·학습자료 외에도 북한 생활용품 등이 전시되며, EBS 통일교육 영상자료 상영 및 통일교육 앱 시연회 등 평화·통일교육 콘텐츠에 관한 소개도 이루어질 예정이다.

한국교육개발원 반상진 원장은 “이번 행사가 평화·통일교육에 관해 함께 논의하고 공유할 수 있는 담론의 장이자, 평화와 통합의 한반도로 나아가기 위한 통일교육의 방향과 과제를 찾는 탐색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