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교통대 총장 임용에 대한 입장을 조속히 밝혀라!

 

권도엽 전 국토해양부 장관의 한국교통대학교(이하, 교통대) 총장 임용이 지연되면서 학내외 갈등이 치열해지고 있다. 지난 10일 감사원이 ‘4대강 살리기 사업 설계·시공 입괄입찰 등 주요 계약 집행 실태’를 발표한 이후, 총장 임용에 대한 찬반 의견이 격돌하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 1월 17일 4대강 사업이 ‘총체적 부실’ 사업이라고 진단한 데 이어, 지난 10일 발표에서는 4대강 사업이 사실상 대운하 수준의 공사였다고 밝혔다. 또한 공사 진행 과정에서 건설사들의 입찰 담함과 관리비용 증가, 수질관리 문제 등을 유발했다고도 지적했다.

 

이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78%의 국민이 4대강 사업에 대해 국정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답했다 한다.

 

권 전 장관은 4대강 사업 및 KTX 민영화를 밀어붙인 장본인이다. 4대강 사업에 대한 본격적인 조사가 진행되면, 책임을 피할 수 없는 핵심 인물이다. 정권의 입맛에 따라, 청와대의 지시로 4대강 사업을 변경하고 국민을 속여 온 것으로 드러났다.

 

우리는 이러한 인물이 국내 유일의 교통 특성화 대학으로 새롭게 출발한 교통대의 총장으로 임용되는 것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 전임 정부의 고위 공무원이 퇴임 후 곧바로 직무와 연관이 있는 국립대학의 총장으로 임명되는 것은 전관예우와 다를 바 없다.

 

총장 선출을 둘러싸고 교통대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교수·학생·직원 간 갈등이 첨예화되고 있다. 어느 집단보다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운영되어야 할 대학이 몇 달 째 이전투구를 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박근혜 정부에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하나, 정부는 교통대 총장 선출시 총장임용추천위원회가 대학 구성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공정하게 선거를 진행했는지 철저히 조사하라.

 

둘, 지난 정부의 대표적인 부실사업을 관장하고 국민을 속여 온 권 전 장관이 과연 국립대학 총장으로서 존경을 받을 만한 인물인지, 신중히 판단하여 결정할 것을 촉구한다.

 

2013년 7월 23일

충북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