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기사) 존경하는 9만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사람 중심의 친환경 미래도시 생거진천 건설을 위하여 끊임없이 고민하고 열정적으로 군정을 이끌어주시는 송기섭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여러분!

2022년 임인년(壬寅年),

검은 호랑이의 해가 밝았습니다.

예로부터 호랑이는 산령, 산신, 산군 등 수많은 별칭으로 불리며 우리 민족의 기상이자 수호신 또는 보은의 영물로 받아들여지는 우리나라의 상징적인 동물입니다. 임인년 새해를 맞이하여 호랑이의 용맹하고 강인한 기운을 받아 군민 여러분의 가정에 희망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진천군민 여러분!

진천군의회는 지난 2021년 95일간의 회기 운영을 통해 조례안, 예산·결산안, 동의안 등 총 212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하며 진천군의 발전과 군민 복리증진, 생활 안정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안전하고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한 대책> 및 <진천군 하천관리>, <외적성장에 비례한 진천군민의 행복지수 성장 방안>, <환경보전과 미래 100년 진천시 건설>, <단계적 일상회복을 준비하는 새로운 방역체계> 등 군민의 생활과 밀접한 사안과 관련된 5분 발언을 통하여 군민의 뜻에 공감하며 군민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였고, 특히 코로나19 확산과 자연재해로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들을 위한 정부 재난지원금 지급 대상 포함 촉구와 쌀값 안정을 위한 쌀 과잉 공급 예상물량에 대한 시장격리 조치 촉구 등 그 어느 때보다 힘든 농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성명서를 연이어 발표하며 군민의 난관을 함께 고민하고 극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또한, 기존에 실시해오던 건설·환경분야 현지조사 특별위원회 활동을 지난해에는 공공체육시설·재해위험지역·건설환경분야 등으로 범위를 넓히며 진천군의 주요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점검과 운영 관리 실태 개선, 자연재해 발생 우려 지역에 대한 사전 점검 및 예방, 건설사업장과 환경시설 점검을 통한 효율적 사업추진과 환경 보전 등 진천군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과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군민의 대표기관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최선을 다했습니다.

진천군의회는 앞으로도 군민에 의한, 군민을 위한 의회로 군민의 뜻을 가슴에 새겨 함께 나아갈 것을 약속드리며, 지난 한 해 동안 아낌없는 성원과 격려를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사랑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여러분!

농업 기반의 지방 소도시에 불과했던 우리 진천군은 어느새 인구, 경제, 산업, 정주인프라 확충 등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두며 충청권 발전을 견인하며 지방자치 및 발전의 롤 모델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특히 우리 군은 지난해 2조 4천억 원의 투자유치를 달성하며 4년 전인 2018년 목표액 2조 3천억 원 대비 1천억 원 이상을 초과하여 역대 최대 투자 유치액을 기록하였고, 적극적인 투자유치로 지난해 상반기 기준 70.2%의 고용률을 달성하며 4년 연속 충북도내 최상위 고용수준을 유지하는 등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위기 속에서도 안정적인 고용환경을 구축하였습니다.

지난해 6월에는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 계획에 최종 반영됨으로써 우리 군을 비롯한 중부권의 100년 미래의 명운을 좌우할만한 쾌거를 거두었고, 2020년 역대 최대 상주인구를 넘어선 데 이어 지난해 5월 말 기준 상주인구 9만 명을 돌파하며 진천군 역사를 새로이 써내고 있습니다. 작은 도시들이 지방소멸을 걱정하고 있지만 진천군의 인구는 2014년 이후 7년 넘게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환경 및 상하수도 분야 등 생활환경 분야에 집중 투자함으로써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여건을 조성하고 군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복지 실현을 위해 읍면 통합 돌봄 종합상담창구 개설, 민·관이 함께하는 복지 정책 추진, 전 세대와 계층을 망라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와 더불어 차별화된 스마트 교육환경 구축을 위한 K-스마트 교육사업, 진천읍과 충북혁신도시에 각각 추진 중인 문화예술회관과 복합혁신센터 건립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균형 있는 투자로 이루어낸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9만 군민여러분의 관심과 참여, 그리고 송기섭 군수님과 8백 여 공직자의 참된 노력이 함께 있었습니다. 오늘이 있기까지 함께 노력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올해 지방의회는 새로운 변화를 시작합니다. 많은 분들의 노력과 염원으로 32년 만에 전부 개정된 지방자치법이 1년 여 준비기간을 거쳐 지난 1월 13일 시행되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주민자치 원리의 강화입니다. 생활에 미치는 정책결정 및 집행과정에 주민이 참여할 권리가 신설되었습니다. 주민조례발안제가 도입되고 주민감사 청구인 수가 하향조정 되며, 조례발안·주민감사·주민소송 등 청구권 기준연령이 18세 이상으로 완화되었습니다.

지방의회는 자율성과 책임성이 강화되며, 이에 따른 전문성이 보다 요구될 것입니다.

지방의회 의장이 소속 사무직원의 임용권을 행사하도록 하는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지방의회의 전문성·정책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 지역 특색에 맞는 지방의회 운영 자율화와 더불어 주민의 알권리 보장과 투명성 확보 등 지방의회의 역할이 대폭 확대됩니다.

자치분권의 최종 목적은 주민 삶의 질 향상입니다. 자치분권 2.0시대의 역사를 시작하는 주역으로서 진천군의회는 더욱 성장하고 군민 중심의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열심히 발로 뛸 것입니다. 아울러 집행부와 상생하며 소통과 협치를 기반으로 견제와 균형의 원리에 충실하고 군민들의 행복과 군민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사랑하는 진천군민 여러분!

2018년 7월 개원한 제8대 진천군의회의 임기가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군민행복 감동의회>를 의정방침으로 정하고, 의정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인 군민의 행복을 실현하기 위하여 군민여러분과 소통하고 우리군의 발전방향에 대해 고민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남은 임기동안 언제나 군민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진천군 발전과 군민 행복을 위해 앞장서는 의회, 초심을 잃지 않는 의회가 되도록 마지막까지 열심히 뛰겠습니다.

앞으로도 진천군의 밝은 미래와 희망을 안겨주는 의정 구현을 위해 맡은 바 소임을 다 할 수 있도록 군민여러분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끝으로 임인년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 모두 더욱 건강하시고 가정마다 행복과 희망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2022년 새해

진천군의회 의장 김 성 우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