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대책본부 구성, 방역활동 지원 등 확산 차단에 총력 대응

김영환 도지사 음성군 방문 사진
김영환 도지사 음성군 방문 사진

소 럼피스킨병이 충북 음성 등 내륙에서도 발생함에 따라 충북도가 럼피스킨병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 확산 방지를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 럼피스킨병 재난안전대책본부 가동 : 충북도, 음성군

지난 20일 충남 서산에서 처음 발생한 소 럼피스킨병은 그간 충남 서산․당진, 경기 평택․김포 등 서해안을 중심으로 확산되었고, 22일 음성군 원남면 소재 한우농가에서도 발생이 보고, 23일 최종 확진 판정되었다.

이 병은 모기․진드기 등 흡혈 곤충에 의해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감염된 동물에서 고열, 피부의 혹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우유 생산량 감소와 유산, 불임, 폐사 등의 문제도 생길 수 있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23일 확진 즉시 관계부서 합동으로 상황판단회의를 개최, 초기 차단이 방역의 성패를 좌우할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김영환 도지사를 본부장으로 하고 필수지원반 4개 부서는 물론 10개 기타 협업부서가 참여하는 충북도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일부터 구성 운영키로 하였다.

구성된 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발병 소 사육농가 이동경로상 통제초소 설치와 일시이동중지 명령에 따른 이동제한 관리, 방역대 설정, 해당 농장 살처분, 가축시장 폐쇄 등 초기대응을 신속히 완료하는 한편,

시․군 축산부서 및 보건부서 등이 협업하여 흡혈곤충 차단 방역을 신속․강력하게 시행할 수 있도록 행안부 특별교부세 교부 및 백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한 농가들의 방역활동을 유도하기 위해 재난문자(CBS) 발송과 도청 전광판, 마을방송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럼피스킨병 방역 활동을 홍보할 계획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지난 주 국내 첫 발병에 이어 우리 도까지 전파되어 축산농가의 어려움이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발생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고, 도민들의 큰 피해를 사전에 막는다는 사명감을 갖고 관련 기관·단체·농가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빈틈없는 방역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