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남대 가을축제 하루에 차량 3천대 14천명 방문, 청남대 진입로 문의~청남대 간 11km 이동에 3~4시간 소요

청남대 가을축제(10.21~11.5)가 한창 진행되는 가운데 토요일(10.28) 하루 입장객 수가 13,581명, 차량 입장이 2,971대를 기록해 2003년 개방 이래 최고를 기록했다. 그동안 청남대를 레이크파크 모델로 성장시키기 위해 대대적으로 혁신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청남대에 대한 높아진 국민적 관심은 여행자 차량의 내비게이션 목적지 실시간 설정현황에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 주 토요일(10.28) 13:00 현재 청남대를 목적지로 내비게이션을 설정 후 이동하는 차량은 629대로 남이섬(334대), 에버랜드(350대)를 비롯해 단풍이 유명한 대부분의 국립공원보다도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요일(10.29) 이른 아침(07:00)에 파악된 현황에서도 국가정원인 순천만이나 단풍으로 유명한 주왕산보다 월등히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내비게이션 T맵 서비스-T지금)

그러나 높아진 국민관심으로 관람객이 폭증하여 문의~청남대간 11km 이동하는데 3~4시간이 소요돼 청남대를 찾은 국민들에게 큰 불편을 주고 있다. 공연 참가자들도 지각이 속출하여 공연이 지연되기 일쑤다.

청남대는 주차면적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주말 청남대에 근무하는 직원을 포함한 안내사, 기간제 등 개인의 모든 승용차량을 통제하고 도청버스를 지원받아 출근했다. 소장·과장 등 휴일 비번근무자들도 모두 출근해 주차관리를 하고, 원활한 입장을 위해 드라이브스루 매표 2개소, 창구매표 2개소, 대기자 QR코드매표(인터넷 매표시스템)을 통해 차량입장을 최대한 가동했지만 결국 주차 한계로 정체가 극심하게 되었다. 차량정체 안내판을 2개소에 설치해 입장객의 자율판단에 맡겼지만, 차량이 폭증해 불가피하게 10.29(일) 13:40부터 15:30까지 경찰과 함께 2개소에서 모든 차량을 통제했고, 정체가 완화되면서 다시 입장을 재개했다.

* 안내판 내용 - 문의사거리 : 청남대 만차 진입불가, 11km 2시간 소요

- 청남대 1문 회차로 : 차량정체 4km 1시간 소요

전국 각지에서 관광객이 몰려들고 있으나, 찾아온 관광객을 막는 이상한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청남대 내부는 184만㎡(55만평)에 달해 2만명 이상 관람이 가능하나 청남대 진입로가 협소하고 주차공간이 적은게 문제였다.

청남대는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배수로를 복개하여 주차면을 확보하고, 양묘장을 임시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으나 상수원보호구역이라는 한계에 부딪치고 있는 상황이다.

* 주차공간(당초 665면→1,304면, 639면↑/ 336면 추가 조성 중, 완료시 총 1,640면)

충북도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청남대와 대청댐, 문의를 연결하는 친환경전기동력선과 보행교 건설 방안 등을 정부에 건의했으나 아직까지 긍정적인 답을 얻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도보로 진입할 수 있는 청남대와 별장매점까지 3.5km의 생태탐방로는 자체사업비로 설계를 착수해 내년에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청남대의 또 하나의 문제점은 관람객이 먹을 게 없다는 것이다. 청남대를 찾는 관광객은 배가 고파 허기진 상태로 관람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차량정체로 점심을 굶고 관람하는 경우도 많다. 식사를 못해 저혈당으로 쓰러지는 경우도 있으니 국민관광지로서는 그야말로 참담한 수준이다. 청남대는 이런 문제를 축제기간 중이라도 해결해 보고자 푸드트럭을 운영할 계획이었으나, 위법하다는 지적에 따라 포기한 상태다. 청남대 내에서 식사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제완화는 현재 정부가 검토 중에 있다.

청남대는 대통령휴양지라는 독특한 테마로 국민쉼터 기능과 함께 대한민국 관광발전에 중요한 곳이다. 지역경제 및 문화발전에도 중요한 플랫폼 기능을 할 것이고, 한국관광공사가 선정한 유니크베뉴의 특성을 살려 마이스산업으로도 적극 도전하고 있으며 가능성도 충분한 것으로 파악됐다.

정부가 충북에 이양한 국민관광지 청남대가 정상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불편한 주차와 진입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친환경 선박 운행과 보행교 건설, 휴게음식점과 같은 관람객 지원시설 등 충북에서 요청한 사업을 정부가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국가시설이던 청남대를 정치적 목적으로 준비가 덜된 상태에서 성급히 충북에 이관했다.

충북도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청남대에서 한방울의 오폐수도 대청호로 유입되지 않도록 특별한 시설을 설치하는 등 청남대 생태보존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정부도 충북의 특별한 상황을 고려하여 충북의 건의사항을 신속히 지원해야할 것이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