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덕산누리 청년 프로젝트팀, 최우수(1위) 2년 연속 수상

충청북도는 21일 전국 100개 시군 126개 운영마을 대상으로 실시한 ‘농촌에서 살아보기 우수사례 발표 대회’에서 제천시 덕산누리협동조합이 프로젝트참여형으로 2연 연속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발표회 : 11.21(화), 농림축산식품부 주최,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대회의실

농촌에서 살아보기 프로젝트형 최우수상을 수상한 제천 덕산누리협동조합은 청년들의 요구와 특성을 반영하여 마을에 홀로 지내는 어르신 집으로 직접 반찬을 만들어서 배달하고 집수리 서비스, 마을 쓰레기 줍기 등을 통해 마을 주민과 자연스럽게 소통하고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참여 청년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추진하였다.

‘농촌에서 살아보기’(이하 살아보기)는 2021년 도입된 귀농귀촌 지원 프로그램으로, 귀농귀촌 실행 전 도시민들이 농촌에 장기간 거주하며 일자리, 농촌생활을 체험하고 지역주민과 교류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정착을 유도하는 사업이다.

살아보기 참가자는 운영마을에서 제공하는 숙소에서 지내며 마을별 운영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영농기술 교육뿐만 아니라, 지역 일자리 체험, 주민교류, 지역탐색 등 농촌 전반에 관한 밀도 높은 생활을 지원받는다.

충북은 올해 20개소 운영마을을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지역 주요작물 재배기술, 농기계 사용법 등 영농 전반에 대한 체험활동을 지원하는 ‘귀농형’ 9곳, 농촌이해, 주민교류, 지역탐색 등 농촌생활 전반을 지원하는 ‘귀촌형’ 9곳, 청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농촌 일자리, 활동 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단기 프로젝트를 기획, 참여기회를 지원하는 ‘프로젝트참여형’ 2곳이다.

한편, 충청북도는 지역주민들이 주도하여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도시민에게 농촌에서 사는 법과 농사짓는 법 등 농촌생활 실전 체험을 지원하여 농촌 이주의 두려움과 시행착오를 줄이는 역할을 하고 있는 ‘충북에서 살아보기’는 참여자와 운영자 모두에게 호응이 좋아 2024년에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