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무직원 채용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12월 1일(금), 교육공무직원 채용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를 위해 「충청북도교육청 교육공무직원 공정 채용 지침」을 제정하고, 업무매뉴얼을 제작해 각급기관(학교)에 안내했다.

지난 11월, 도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제시한 「행정기관 비공무원 공정채용 표준기준」에 따라 교육공무직원 채용 절차의 공정성을 확보하고자 지침을 교육 훈령으로 발령했다.

이번에 제정된 지침은 공정 채용을 위한 ▲인사위원회 ▲제한경쟁채용 ▲채용공고 ▲심사위원 구성 ▲합격자 결정 ▲채용 점검 및 채용 비리 피해자 구제 ▲채용서류 반환 등의 기준을 담고 있고,

업무매뉴얼은 ▲공정채용 기준 및 해설 ▲관련 사례 ▲질의 답변 ▲서식자료 등으로 구성하여, 채용 시 업무 담당자가 겪을 수 있는 혼란을 최소화하였다.

이번 공정채용 지침 시행 및 업무매뉴얼 안내로 교육공무직원 채용 시 적용할 수 있는 단계별 상세 규정과 서식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각급기관(학교)의 채용절차에 공정성과 투명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배상근 노사정책과장은 “교육공무직원 공정채용 지침 제정으로 보다 청렴하고 공정한 채용이 이루어지게 되었다”며, “각급기관에서 지침을 잘 적용하여 공정한 채용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공정채용 기준 업무매뉴얼을 도교육청 노사정책과 누리집에 탑재하여 누구나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