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위해 민관정이 한목소리를 내다, 軍 비행장 겸용 국제공항의 한계 극복과 국가안보를 위해 45년간 軍 비행장 피해 감내에 대한 대책 차원의 범도민 조직 구성

‘청주국제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 및 활성화 추진 민관정 공동위원회’가 5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이번 출범식은 ‘청주국제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 및 활성화 추진 민관정 공동위원회’가 주최하고 충북민간단체총연합회(회장 유철웅)가 주관하는 행사다.

지난 8월 31일 김영환 도지사는 “정부가 공군 17전투비행단에 2028년까지 F-35A 20대 추가 배치를 위한 예산 편성에 나섰다”며 민군 복합공항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청주국제공항의 민간 전용 활주로 확보를 위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후 9월 6일 충청북도의회와 청주시의회에서 공동으로 “민간 전용 활주로 보장 없는 F-35A 추가 배치 반대” 성명을 발표하였으며, 충청북도의회 차원의 대정부 건의문을 채택하고, 대통령실, 국무조정실, 국방부, 국토부, 국회에 건의서를 전달하였다.

민관정 공동위원회는 “현재까지 충청북도에서 청주국제공항의 중부권 거점공항 및 행정수도 관문공항, 수도권 대체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였으나, 필수 기반시설(전용 활주로, 주기장 등)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또한, “軍 소유 民‧軍 복합공항으로서 2개 활주로 중 1개는 軍 전용, 1개는 民‧軍 공용으로 사용고 있으며, F-35A 추가 배치 시 슬롯 위축, 기반시설 부족 등으로 향후 증가하는 항공수요를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민관정 공동위원회는 출범식을 시작으로 내년 총선 여야 공약으로 반영하고, 정책토론회, 도민 홍보 및 서명운동 등으로 도민의 염원과 역량을 결집하여 정부, 국회 등에 청주국제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과 활성화 대책을 강력히 촉구할 계획이다.

충북도는 민관정 공동위원회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내년에 청주국제공항 활주로 신설 및 종합개발계획, 타당성조사 등을 위한 자체 연구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수립된 계획은 공항개발 국가계획인 국토교통부의 「제7차 공항개발 종합계획(26.~27.)」에 반드시 반영하여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민간사회단체, 지방자치단체, 정당, 지방의회, 도내 항공관련 대학이 참여했으며, 향후 軍 공항 피해 및 대책과 청주공항 민간 전용 활주로 신설 및 활성화를 위해 뜻을 같이하는 모든 단체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출범식에서 김영환 도지사는 “바다가 없는 충청북도가 대한민국의 중심에 서기 위해서는 청주국제공항이 民軍겸용 공항의 옹색한 처지를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민관정 공동위원회를 조직해 준 것에 대해 민간사회단체에 감사”하고, “우리 道의 백년대계를 위한 대장정에 도민들께서 함께해 달라.”고 덧붙였다.

공동위원장은 도내 11개 시장‧군수 및 시‧군 의회 의장, 민간 사회단체장, 도내 항공대학 총장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고문단은 충북도지사, 충북도의회 의장 등이 함께 힘을 보태기로 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