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정보기술 공공서비스 공모선정, 4.4억원 확보

충북도는 제천시와 공동 제안한 딥러닝 영상기반 도시침수 SAFE 프로젝트 사업이 행정안전부 '2024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해당 사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기술을 공공분야에 선도적으로 도입하여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발굴하여 사회현안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으로 도와 제천시는 ‘스마트 침수 대응 시스템 분야’에 선정돼 국비 4억4천만원을 확보했다.

주요내용은 지하차도, 침수지역 및 수변공원 보행도로에 딥러닝을 이용한 인공지능 CCTV 스마트 침수 감지 시스템, 스마트센서 및 차량 차단시스템을 구축하여 침수상황에 신속히 대응 할 수 있는 사업으로, 보다 정확한 측정을 위해 H/W방식의 침수 감지 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을 활용한 S/W방식의 침수 감지 크로스 체크로 오탐률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이번에 추진하는 사업은 지난 20년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선정된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과 연계하여 유관기관(경찰서/소방서)에 침수상황 공유 및 상황전파를 신속히 전달할 수 있다.

특히, 도 정보통신과는 지난 7월 오송 궁평2지하차도 참사가 발생한 시점에서 긴급상황 시 ICT 기술을 활용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여 차량을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해 제천시와 함께 사업기획 단계에서부터 제천시 총 8곳(지하차도 6, 침수지역 1, 수변공원 1)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침수예방을 위한 솔루션 조사, 지역주민의견 청취 및 유관기관(경찰서/소방서) 협업까지 체계적인 계획을 제시하여 높은 점수로 선정되었다.

충북도 이석형 정보통신과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하차도, 침수지역 및 수변공원에 많은 강우로 인한 긴급상황 발생 시 차량운전자 및 보행자가 위험지역을 인지할 수 있다”며, “유관기관에 신속한 상황전파로 인명·물적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