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은 14일 환경부 주관 ‘2023년 일반수도사업 운영·관리 실태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장관 인증패와 포상금 500만 원을 받았다.

본 평가는 경쟁력 있는 상수도 시스템 구축과 운영관리 효율성을 높이고자 매년 환경부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일반수도사업자 161개 지자체와 수자원 공사 7권역을 대상으로 급수인구 규모에 따라 6개 그룹으로 나눠 평가됐다.

평가지표는 3개 분야 30여 개 항목으로 △안전관리 대응능력 △정수시설 운영관리와 수질기준 준수 △수돗물 음용률 향상과 정부 정책 이행 노력 등 수도사업 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최종순위는 1차 제출된 평가자료를 점검하는 기본 평가와 현장평가 결과 상위 20%에 해당하는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2차 발표 평가를 합산해 결정했다.

군은 종합평가에서 수질기준 관리 준수, 운영 인력 전문성 확보, 수돗물 국제표준기구(ISO)45001 인증으로 안전보건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5만 명 이상 20만 명 미만인 Ⅲ그룹에서 3위를 차지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최우수기관 선정으로 우리 군 수돗물의 질적 우수성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에게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좋은 물을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