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과학고 전경
충북과학고 전경

충북과학고등학교(교장 최동하)가 2024년 교육부 주관 ‘영재학교․과학고 SW․AI 교육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로써 충북과학고는 2021년 전국 20개 과학고 중 유일하게 이 공모사업에 선정된 이후, 4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교육부는 SW․AI 분야의 국가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이 공모사업을 시작했으며, 2021년에 전국의 영재학교․과학고 중 2개교(충북과학고,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를 최초로 선정하여 2023년까지 3년간 AI 핵심인재 양성기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으며, 새롭게 5개교를 선정하여 2026년까지 3년간 다시 지원할 예정이다.

충북과학고등학교는 영재학교보다 교육과정 운영, 교원 확보 등 여러 가지 제한과 불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영재학교와의 경쟁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전국 최초로 실시한 ‘AI과학인재전형’을 통해 SW․AI 분야의 숨은 인재를 발굴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3년(‘21년∼‘23년) 연속 전국과학전람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등 SW․AI 기반 탐구의 우수성을 입증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최동하 충북과학고등학교장은 “지난 3년(‘21년∼‘23년)간의 사업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AI 활용이 가능한 과학․수학 인재와 AI 개발이 가능한 전문가 수준의 인재를 동시에 양성하는 미래지향적 AI 영재형 과학고 모델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