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기획의 실효성 제고 및 지식공유의 선순환 구조 마련

세계화와 지방화의 국제적 흐름에 따른 지방정부의 능동적 정책기획 역량이 더욱 중요해지는 지금, 변화하는 환경을 정확히 예측하고 선제적인 대응을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인 정책기획은 필수요소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에 충북연구원(CRI, 원장 황인성) - 충북정책개발센터(센터장 정용일)는, 다양한 분야의 정책 아이디어를 제공함으로써 혁신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 개발이 이루어지는 데 기여하고자 『정책디자인핸드북』을 발간하였다.

『정책디자인핸드북』은 생활밀착형 민생정책 공약 발굴 및 정책기획을 위해 최근 1년간 중앙 ‧ 지방정부가 추진해 온 대표적인 100개의 정책사례와 함께 관련 해외정책 사례, 충북 현안 이슈의 내용을 ➀보건 ‧ 복지, ➁행정 ‧ 안전, ➂산업 ‧ 경제, ➃일자리 ‧ 교육, ➄국토 ‧ 교통, ➅문화 ‧ 관광, ➆기후 ‧ 환경 등 7개 분야로 나누어 담았다.

특히, 17개 시 ‧ 도에서 추진하였던 신규 정책·혁신 정책·우수 정책 등의 소개를 주요 골자로 하여 각 정책분야와 관련된 중앙정부와 해외 정부의 정책‧제도‧법안을 함께 설명함으로써 정책기획을 위한 정책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또한 관련 보도 및 언론자료를 통해 충북 정책현안을 파악하여 지식공유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 정책기획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준비하였다.

충북도의 정책기획력 강화 및 합리적 정책추진에 있어, 『정책디자인핸드북』의 정책사례들이 정책혁신을 위한 디딤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