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고전 독서교육으로 바른 인품을 지닌 교육공동체 성장 지원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윤건영)은 8일(금), 인문고전 독서교육을 통한 바른 인품 함양을 위해 <인문고전을 품은 학교> 30교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인문고전>이란 인류의 보편적 가치와 삶의 지혜를 담고 있어 인종, 세대를 초월하여 오랫동안 사랑받는 책이다.

이에, 도교육청은 인간의 문학, 예술, 철학 등 사유와 성찰을 통한 도덕적 상상력과 마음근육 강화를 위해 인문고전 기반 독서교육을 주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인문고전을 품은 학교>는 학교별로 특성을 살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인문고전 독서교육을 통해 바른 인품을 지닌 교육공동체로 성장해가는 학교로, 이번 달에 진행하는 공모를 통해 초․중․고 30교를 선정해 학교별 1,00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학교는 올해 말까지 ▲교육과정 연계 인문고전 프로젝트 수업 ▲인문고전 독서 기반 특색 있는 프로그램 ▲학생․교사․학부모 대상 소통․참여형 독서동아리 ▲인생책, 선물책, 같이(가치)책을 포함한‘내 인생 책 세 권’프로그램 등 학교의 특색과 여건에 맞는 다양한 인문고전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지난 해에는 ▲책과 놀기 좋은 날(봉양초) ▲다독다독 100권 읽기 챌릴지(성화초) ▲마음을 두드리는 독서테라피(괴산중) ▲인문둘레길 목계를 걷다(신명중) ▲교과 융합 <지용처럼 지용답게> 프로젝트 수업(옥천고) ▲시가 흐르는 학교(세명고) 등 학교별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학생들의 마음 근육과 도덕적 상상력을 키웠으며, 사례 공유회와 사례집 발간을 통해 운영 결과를 공유하고 확산했다.

조선진 인성시민과장은 “마음 근육을 키우는 <언제나 책봄> 독서교육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바른 인품을 지닌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며, “우리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삶의 지혜를 키우고 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인문고전 독서교육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추후, 도교육청은 ‘인문고전을 품은 학교’운영 결과를 지역별 독서축제와 사례 공유회를 통해 공유하고 일반화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