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중심 도시로 입지 선점!

에너지 제로 시대를 선도하는 신성장 동력 태양광 산업의 최신 기술과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가 태양광 도시 생거진천에 마련된다.

충북도와 진천군은 태양광 축제인 ‘2017 솔라 페스티벌’을 오는 9월 28일~30일까지 3일 동안 진천 혁신도시 친환경에너지타운 일원에서 개최한다.

새정부에서는 진천·음성에 입지한 충북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태양광 기반 에너지 산업 클러스터 육성’한다는 공약에 따라 새로운 투자가 기대되는 가운데, 진천군은 태양광 대표도시로 급성장하고 있는 진천군의 위상을 널리 알리고자 ‘솔라 페스티벌’과 함께 ‘태양광도시 선포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진천군에는 △생산 : 태양광 셀·모듈 생산 세계 1위 업체인 ㈜한화큐셀의 조업으로 생산기반 시설이 구축되어 있으며, △연구 : 태양광기술지원센터, 건물에너지기술센터, 글로벌 기후환경실증시험센터, 자동차연비센터 등 실증 연구기관이 입주하고, △소비 : 산업단지 태양광 설치 선도 시범사업 추진하는 한편, △재활용 : 태양광 모듈 재활용 사업의 컨트롤타워인 태양광모듈지원센터 건립, △교육 : 우석대학교 파트너훈련센터 운영으로 맞춤형 인력 양성 체계 구축 등 “생산-연구-소비-재활용-교육”으로 이어지는 태양광 산업 자원순환모델을 완비한 전국 유일한 지자체이다.

이런 진천군에서 ‘솔라 페스티벌’ 및 ‘태양광 도시 선포식’을 통해 대내·외에 태양광 메카도시임을 적극 홍보하고, 태양광 관련 기업유치 및 관광 인프라 개발 등을 통해 태양광 특화 도시로써의 입지를 다져나갈 계획이다.

금번 ‘솔라 페스티벌’은 6회째로 종전까지는 청주에서 개최되었으나 태양광의 중심도시 급성장하고 있는 진천군의 위상을 고려하여 생거진천에서 개최하게 되었으며, 국도비를 포함하여 7억 3천만원의 예산이 소요된다.

또한 페스티벌 기간 동안 관람객에게 진천군 태양광 산업 관련 시설인 한화큐셀, 태양광기술지원센터, 건물에너지 및 글로벌 기후환경실증시험센터 등을 전기버스를 이용하여 견학할 수 있도록 “진천군 태양광 산업 클러스터 투어”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솔라 페스티벌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태양광 인버터, 모듈 등 관련 산업 제품과 태양광 자동차 등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응용제품까지 신기술과 아이디어를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다.

이와 함께 태양광 관련 숙련 기술인들의 축제인 ‘솔라 기능경기대회’ 및 ‘전국 대학생 대상 솔라 생활 공감 아이디어 공모전’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주관으로 태양광자동차를 직접 설계·제작해 작동시키는 ‘모형 태양광 자동차 경주대회’등 특별행사도 함께 개최한다.

이 외에도 태양광 산업이 실생활에 적용된 태양광 로봇, 풍차, 자동차, 주택 등의 태양광 모형 만들기 체험 및 VR 안경, 인터렉티브 상영관 등 오감체험 등 관람객들이 직적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전국 최고의 태양광 산업 집적지로 떠오른 태양의 땅 충북, 그 중에서도 단연 진천군은 생산-연구-소비-재활용-교육으로 이어지는 태양광 산업 자원순환모델을 완비한 전국 유일한 도시이다. 금번 솔라 페스티벌을 통한 태양광 도시 선포함에 따라 진천군은 태양광 산업의 입지를 선점하고 태양광 중심도시로 도약할 계기가 확고히 마련되었다. 이처럼 태양광 중심 도시로써의 이미지 확산을 위해 ‘태양광 도시 선포식 및 2017 솔라 페스티벌’에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