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28개 시군구 중 인구 감소․관심 지역 제외 상위 6번째,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 입증

송기섭 군수 관내 어린이집 방문 사진
송기섭 군수 관내 어린이집 방문 사진

 

진천군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도시임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지난 31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2년 출생 통계’에 따르면 진천군 합계출산율이 1.107명을 기록했다.

이는 전국 평균 0.778명과 충북도 평균 0.871명을 크게 웃도는 수치로 지난해에 이어 도내 최고 수준의 기록을 이어갔다.

합계출산율은 여성 한 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로 전국 228개 시군구(제주 비 자치구 포함) 중 합계출산율이 1.0명 이상인 시군구는 49개로 나타났다.

그 중 진천군은 26번째(상위 11%)를 기록했으며, 인구 감소·관심 지역을 제외하면 전국 6번째로 높은 출산율을 보였다.

진천군의 지난해 출생아 수는 509명으로 인구 대비 출생아 비율도 0.59%로 도내 최고 수준이다.

이처럼 진천군의 출산율이 높은 이유는 군이 맞춤형 출산‧양육정책과 함께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분석된다.

군은 출산에 대한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다양한 모자보건사업에 예산을 아끼지 않고 투입하고 있다.

또한 부모 역할지원 임산부 교육, 부부애 클래스, 산전·후 여성 마음 건강 사업 등 출산, 양육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줄여줄 수 있는 친임신․출산 환경을 함께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군은 결혼과 출산에 대한 부적정 인식을 개선하고 가족 형성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전파하기 위한 인구교육을 늘려가고 있다.

금년도에는 관내 청소년 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인구교육을 2회 실시했으며 지난달에는 진천군청 MZ세대 공무원들 대상으로 ‘행복한 가정 만들기’ 교육을 했다.

군은 앞으로 나이별, 계층별 맞춤형 인구교육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그리고 실질적인 양육의 필수요소라고 할 수 있는 육아․돌봄 기반 시설도 계속해서 확충해 가고 있다.

다함께 돌봄센터, 공동육아 나눔터, 어린이(가족) 특화 공간 등이 그 예이며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공동체 육아 문화 조성을 위한 돌봄공동체 지원사업도 진행 중이다.

이 밖에도 어린이집 친환경 에코그린 지원사업, 층간소음 예방 저감 물품 지원사업 등 안심 보육환경 실현을 위한 진천군만의 특화 시책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심각한 저출산 상황에서 합계출산율 1명 이상을 기록했다는 점에 의미를 둘 수 있을 것 같다”라며 “출생아 수 증가를 위한, 주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저출산 대응 정책을 발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