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의 진천지역 미군산악훈련장(독도법훈련장) 추진에 대한 지역 주민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송기섭 군수가 철저한 진상 파악 후 합리적인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송기섭 군수는 2월16일 오전 브리핑룸을 찾아 “지난 2월15일 오후 경대수 국회의원과 국방부를 방문했으나 국방부 관계자로부터 미군산악훈련장은 대외비로 분류돼 조성 계획과 추진 배경에 대한 간단한 설명만 들었을 뿐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파악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특히 “자세한 사업 계획이 알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나설 경우 역효과가 날 수 있다”며 “여러 채널을 통해 정확한 사업 계획을 파악한 뒤 주민들과 협의해 해결 방안을 찾는 등 합리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진천읍 문봉리 산 19-1번지 등 문봉리와 백곡면 사송리 일원에 130여 만㎡(40만평) 규모의 미군산악훈련장 조성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문봉리, 사송리 등 미군산악훈련장 예정 지역 주변 마을 주민들은 지난 2월15일 미군산악훈련장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마을 인근 도로과 훈련장 예정 지역에 플래카드를 내거는 등 반대 운동에 돌입해 갈등이 예상된다.

또 송기섭 군수와 군의장, 국방부장관을 면담한 뒤 이장단협의회와 연계해 상경 시위도 벌일 예정이다.

진천군의회와 진천군이장단협의회도 미군훈련장 반대 의견을 표명하는 등 지역 사회 전체로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문봉리 주민들은 "조용한 시골마을에 미군산악훈련장이 웬말이냐"며 "국방부는 주민 모르게 미군훈련장을 치밀하게 준비한 것도 모자라 지금도 대외비라며 쉬쉬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미군훈련장 예정지 주변은 천연기념물인 미호종개의 서식지이자 백곡호 관광객들이 즐겨 찾는 청정지역이다.

한편 국방시설본부는 지난해 12월 농어촌공사와 미국산악훈련장 예정지 토지와 지장물 보상 위·수탁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진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